강의·평가계획서

2021학년도 1학기

교과목명

1인크리에이터 입문

담당교수

기국간

학과 교양 학년-학기 1-1 분반 C1
이수구분 교선 학점 2 시수(이론/실습) 2(0/2)
교과목 개요

1인 창작자의 역량을 갖추기 위하여 자신만의 창의적인 콘텐츠를 개발하여 기획, 촬영, 편집, 홍보할 수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 홍보할 수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교육목표

창의력이 핵심인 사회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기획, 촬영, 편집, 홍보할 수 있는 1인 크리에이터 능력을 배양한다.

프리미어 프로를 통한 동영상 편집기술을 배양한다.

교육내용

문화와 문화콘텐츠의 개념

유튜브 및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유튜브채널 기획 및 제작

동영상편집의 기초

채널 브랜딩

강의계획서
안내

1. 역량 기반 교과목은 역량성취도 평가규정에 의거하여 평가하며, 역량 성취수준과 상대평가 비율을 고려하여 평정한다.
[성취수준 90% : A이상, 80% : B이상, 70% : C이상, 60% : D이상]

2. 장애학생이 강의 수강 시 조정(강의자료 사전제공, 과제 및 평가조정, 과제 제출기한 연장, 시험시간 연장 등)을 원할 경우, 개강 전 담당교수님께 위와 같은 사항에 대한 사전상담을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역량/능력단위(코드)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배점
출석 자기주도역량 책임감 20
핵심역량 창의융합역량
(9801010102_20v1)
창의적사고 50
정보기술활용역량
(9801010103_20v1)
기술활용 20
교수학습방법 A B C D E F G H I J K L
A.이론강의 B.실습 C.발표 D.토론 E.팀프로젝트 F.프로젝트중심학습 G.문제중심학습, H.캡스톤디자인 I.플립러닝 J.액션러닝 K.시뮬레이션 수업 L.기타
장비 및 도구 컴퓨터
교재 주교재 교재명 : PDF 자료제공 (출판사: 저자: 출판연도: )
부교재 교재명 : (출판사 : 저자 : 출판연도 : )
참고교재 "플랫폼 레볼루션. 마셜 앤스타인 외. 2017. 부키 하이컨셉의 시대가 온다. 스콧 매케인. 2008. 토네이도미디어그룹(주) 유튜브온리. 노가영.2017.미래의 창"
평가방법 A B C D E F G H I J K L
"A.서술형 시험, B.논술형 시험, C.선택형 시험, D.토론, E.발표, F.자기평가, G.동표평가, H.보고서, I.포트폴리오, J.문제해결 시나리오, K.일지/저널, L.역할연기, M.실기평가, N.기타"
평가기준 구분 평가방법 배점 주차
진단평가 1차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 1주차
역량평가 1차 기타(과제) 40 8주차
역량평가 2차 기타(과제) 40 15주차
출석 출석횟수 20 ALL
세부평가
기준
진단평가
평가내용 : 영역별로 진단 문항을 제시한다.
평가시기 : 1주차
평가방법 :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영역별 평가내용
영역 진단문항 자가진단
매우
미흡
미흡 보통 우수 매우
우수
창의적사고 (호기심 및 도전의식) 새로운 문제 및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한다.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의 원인에 대해 탐구한다.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상황에서 새로운 이론이나 방법을 시행한다.
(유연성) 문제의 해결방법에 다양하게 접근한다.
(유연성) 문제상황에 대한 원인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파악한다.
(유연성) 자료, 데이터, 상황, 의견 등을 문제의 맥락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한다.
(독창성) 과제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새로운 방법을 적용해본다.
(독창성) 문제상황에 대해 다수가 사용하는 기존의 해결책을 적용하기 보다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낸다.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존에 없었던 결과물을 창출한다.
기술활용 (기술민감성) 과제나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최신 기술을 받아들이는데 거부감이 없다.
(기술민감성) 관심분야에 관련된 새로운 기술트랜드를 지속적으로 파안한다.
(기술민감성) 신기술이 적용되었거나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전자기기가 출시되는 경우 빠르게 사용해 본다.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간단한 기본원리를 파악한다.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정보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 사용법을 숙지한다.
(기술습득력) 기술적 혹은 기능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 매뉴얼을 확인하는 등의 해결조치를 취한다.
(기술활용력) 개인학습 및 팀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보조수단(검색도구, 일정관리도구, 정보공유도구 등)을 활용한다.
(기술활용력) 과제 수행에 적합한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을 선택한다.
(기술활용력) 새로운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을 자신의 영역에서 적용하고 활용하여 유용한 결과를 낼 수 있다.
역량평가 1차
평가내용 : 합리적인 상황분석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는가?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과 절차를 습득하고 있는가?
창의적인 솔류션을 제시하는가?
평가시기 : 8주차
평가방법 : 기타
영역별 평가내용
하위역량 행동지표 배점
창의적 사고 (호기심 및 도전의식) 새로운 문제 및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한다. 40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의 원인에 대해 탐구한다.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상황에서 새로운 이론이나 방법을 시행한다.
(유연성) 문제의 해결방법에 다양하게 접근한다.
(유연성) 문제상황에 대한 원인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파악한다.
(유연성) 자료, 데이터, 상황, 의견 등을 문제의 맥락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한다.
(독창성) 과제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새로운 방법을 적용해본다.
(독창성) 문제상황에 대해 다수가 사용하는 기존의 해결책을 적용하기 보다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낸다.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존에 없었던 결과물을 창출한다.
역량평가 2차
평가내용 : 신기술을 받아드리고 탐구하는 자세가 되어있는가?
신기술에 접근하고 대면하는 용기를 가지고 있는가?
다양한 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가?
평가시기 : 15주차
평가방법 : 기타
영역별 평가내용
하위역량 행동지표 배점
창의적사고 (호기심 및 도전의식) 새로운 문제 및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한다. 10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의 원인에 대해 탐구한다.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상황에서 새로운 이론이나 방법을 시행한다.
(유연성) 문제의 해결방법에 다양하게 접근한다.
(유연성) 문제상황에 대한 원인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파악한다.
(유연성) 자료, 데이터, 상황, 의견 등을 문제의 맥락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한다.
(독창성) 과제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새로운 방법을 적용해본다.
(독창성) 문제상황에 대해 다수가 사용하는 기존의 해결책을 적용하기 보다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낸다.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존에 없었던 결과물을 창출한다.
기술활용 (기술민감성) 과제나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최신 기술을 받아들이는데 거부감이 없다. 30
(기술민감성) 관심분야에 관련된 새로운 기술트랜드를 지속적으로 파안한다.
(기술민감성) 신기술이 적용되었거나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전자기기가 출시되는 경우 빠르게 사용해 본다.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간단한 기본원리를 파악한다.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정보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 사용법을 숙지한다.
(기술습득력) 기술적 혹은 기능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 매뉴얼을 확인하는 등의 해결조치를 취한다.
(기술활용력) 개인학습 및 팀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보조수단(검색도구, 일정관리도구, 정보공유도구 등)을 활용한다.
(기술활용력) 과제 수행에 적합한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을 선택한다.
(기술활용력) 새로운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을 자신의 영역에서 적용하고 활용하여 유용한 결과를 낼 수 있다.
출석평가
대학의 출석평가기준에 의거 평가함.
성취수준 탁월 90점 이상 해당 역량(지식/기술/태도)에 대한 이해가 매우 우수하며, 타인의 수행을 도울 수 있는 수준
우수 "80점 이상 - 90점 미만" 해당 역량(지식/기술/태도)에 대한 이해가 우수하며,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는 수준
보통 "70점 이상 - 80점 미만" 해당 역량(지식/기술/태도)에 대한 이해가 보통이며, 대체적으로 적절하게 수행할 수 있는 수준
다소미흡 "60점 이상 - 70점 미만" 해당 역량(지식/기술/태도)에 대한 이해가 다소 미흡하며, 타인의 지도를 받아 부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수준
미흡 60점 미만 해당 역량(지식/기술/태도)에 대한 이해가 미흡하며, 개선 노력이 필요한 수준
향상/심화계획
기타사항
관련 역량정보
핵심역량
역량/능력단위(코드)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행동지표 지식 / 기술 / 태도
창의융합역량(9801010102_20v1) 창의적사고 (호기심 및 도전의식) 새로운 문제 및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한다.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의 원인에 대해 탐구한다.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상황에서 새로운 이론이나 방법을 시행한다.
(유연성) 문제의 해결방법에 다양하게 접근한다.
(유연성) 문제상황에 대한 원인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파악한다.
(유연성) 자료, 데이터, 상황, 의견 등을 문제의 맥락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한다.
(독창성) 과제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새로운 방법을 적용해본다.
(독창성) 문제상황에 대해 다수가 사용하는 기존의 해결책을 적용하기 보다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낸다.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존에 없었던 결과물을 창출한다.
[지식]
[기술]
[태도]
정보기술활용역량(9801010103_20v1) 기술활용 (기술민감성) 과제나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최신 기술을 받아들이는데 거부감이 없다.
(기술민감성) 관심분야에 관련된 새로운 기술트랜드를 지속적으로 파안한다.
(기술민감성) 신기술이 적용되었거나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전자기기가 출시되는 경우 빠르게 사용해 본다.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간단한 기본원리를 파악한다.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정보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 사용법을 숙지한다.
(기술습득력) 기술적 혹은 기능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 매뉴얼을 확인하는 등의 해결조치를 취한다.
(기술활용력) 개인학습 및 팀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보조수단(검색도구, 일정관리도구, 정보공유도구 등)을 활용한다.
(기술활용력) 과제 수행에 적합한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을 선택한다.
(기술활용력) 새로운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을 자신의 영역에서 적용하고 활용하여 유용한 결과를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