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별 강의계획
(1)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창의적사고 | (호기심 및 도전의식) 새로운 문제 및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한다. |
수업주제 | 수업의 목적, 방식의 논의 | |
수업내용 | 평가방식의 이해 : 과제, 리포트 제출수준 확인 | |
수업유형 | 비대면 수업 | |
학습활동 | 오리엔테이션, 진단평가 |
(2)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창의적사고 | (호기심 및 도전의식) 새로운 문제 및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한다. |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의 원인에 대해 탐구한다. | ||
수업주제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 |
수업내용 |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미디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변화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
수업유형 | 비대면 수업 | |
학습활동 | 기타 |
(3)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창의적사고 |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의 원인에 대해 탐구한다. |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상황에서 새로운 이론이나 방법을 시행한다. | ||
수업주제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2 | |
수업내용 | 1인 미디어의 성장 - MCN의 개념, 현황과 전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 1인 미디어의 등장 2. 1인 미디어의 성장 3. 1인 미디어의 미래 |
|
수업유형 | 비대면 수업 | |
학습활동 |
(4)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창의적사고 |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상황에서 새로운 이론이나 방법을 시행한다. |
(유연성) 문제의 해결방법에 다양하게 접근한다. | ||
(유연성) 문제상황에 대한 원인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파악한다. | ||
수업주제 | 크리에이터 입문(1인 크리에이터 기본지식) | |
수업내용 | 프리프로덕션/프로덕션/포스트프로덕션 전반의 흐름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 크리에이터의 전략적 사고 2. 유튜브 커뮤니티 3. 유튜브 워크플로우 |
|
수업유형 | 비대면 수업 | |
학습활동 |
(5)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창의적사고 | (유연성) 문제상황에 대한 원인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파악한다. |
(유연성) 자료, 데이터, 상황, 의견 등을 문제의 맥락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한다. | ||
(독창성) 과제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새로운 방법을 적용해본다. | ||
(독창성) 문제상황에 대해 다수가 사용하는 기존의 해결책을 적용하기 보다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낸다 | ||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존에 없었던 결과물을 창출한다 | ||
수업주제 | 크리에이터 아이디어 도출 | |
수업내용 |
채널/콘텐츠, 마케팅/브랜딩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과제소개 - 1. 유튜브채널 아이디어 개발, 2. 영상 창작 아이디어(1회분) 개발? 5주차까지 제출, 제출양식: PDF (분량 - 자유) |
|
수업유형 | 실시간 화상수업 | |
학습활동 |
(6)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창의적사고 | (독창성) 과제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새로운 방법을 적용해본다. |
(독창성) 문제상황에 대해 다수가 사용하는 기존의 해결책을 적용하기 보다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낸다 | ||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존에 없었던 결과물을 창출한다 | ||
수업주제 | Pre-production 1 - 기획서 작성 | |
수업내용 |
콘텐츠/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1. 영상 기획의 개관 2. Copy 3. 기획서 작성 |
|
수업유형 | 실시간 화상수업 | |
학습활동 |
(7)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창의적사고 |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존에 없었던 결과물을 창출한다 |
(기술민감성) 과제나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최신 기술을 받아들이는데 거부감이 없다. | ||
(기술민감성) 관심분야에 관련된 새로운 기술트랜드를 지속적으로 파안한다. | ||
(기술민감성) 신기술이 적용되었거나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전자기기가 출시되는 경우 빠르게 사용해 본다. | ||
수업주제 | Pre-production 2 - continuity, storyboard 작성 | |
수업내용 |
continuity, storyboard를 작성할 수 있다. 과제소개 - 1회차 영상 스토리보드, 큐씨트 제출 ? 중간시험 대체과제 8주차까지 제출, 제출양식: PDF (분량 - 자유) |
|
수업유형 | 실시간 화상수업 | |
학습활동 |
(8)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창의적사고 | (독창성) 과제나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새로운 방법을 적용해본다. |
(독창성) 문제상황에 대해 다수가 사용하는 기존의 해결책을 적용하기 보다는 새로운 방법을 찾아낸다 | ||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존에 없었던 결과물을 창출한다 | ||
기술활용 | (기술민감성) 과제나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최신 기술을 받아들이는데 거부감이 없다. | |
(기술민감성) 관심분야에 관련된 새로운 기술트랜드를 지속적으로 파안한다. | ||
(기술민감성) 신기술이 적용되었거나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전자기기가 출시되는 경우 빠르게 사용해 본다. | ||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간단한 기본원리를 파악한다. | ||
수업주제 |
과제제출소개 - 1회차 영상 스토리보드, 큐씨트 제출 ? 중간시험 대체과제, 제출양식: PDF (분량 - 자유) |
|
수업내용 | 피칭데이 | |
수업유형 | 대면수업 | |
학습활동 | 중간평가 |
(9)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기술활용 |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간단한 기본원리를 파악한다. |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정보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 사용법을 숙지한다. | ||
(기술습득력) 기술적 혹은 기능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 매뉴얼을 확인하는 등의 해결조치를 취한다. | ||
수업주제 | Pre-production 3 - 프리프로덕션 과정 정리 | |
수업내용 |
프리프로덕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1. 채널 전략수립 과정 정리 2. 프리 프로덕션 과정 정리 1 3. 프리 프로덕션 과정 정리 2(예시) |
|
수업유형 | 비대면수업 | |
학습활동 |
(10)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기술활용 | (기술민감성) 관심분야에 관련된 새로운 기술트랜드를 지속적으로 파안한다. |
(기술민감성) 신기술이 적용되었거나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전자기기가 출시되는 경우 빠르게 사용해 본다. | ||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간단한 기본원리를 파악한다. | ||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정보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 사용법을 숙지한다. | ||
(기술습득력) 기술적 혹은 기능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 매뉴얼을 확인하는 등의 해결조치를 취한다. | ||
수업주제 | Production 1- 제작 1 | |
수업내용 |
기초영상이론, 영상문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 제작 시스템 구성 2. 화면구성 1 3. 화면구성 2 |
|
수업유형 | 비대면수업 | |
학습활동 |
(11)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창의적사고 |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존에 없었던 결과물을 창출한다 |
기술활용 | (기술민감성) 과제나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최신 기술을 받아들이는데 거부감이 없다. | |
(기술민감성) 관심분야에 관련된 새로운 기술트랜드를 지속적으로 파안한다. | ||
(기술민감성) 신기술이 적용되었거나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전자기기가 출시되는 경우 빠르게 사용해 본다. | ||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간단한 기본원리를 파악한다. | ||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정보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 사용법을 숙지한다. | ||
(기술습득력) 기술적 혹은 기능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 매뉴얼을 확인하는 등의 해결조치를 취한다. | ||
수업주제 | Production 2 - 제작 2 | |
수업내용 |
장비/기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 영상 제작기본 조건 2. 장비 1_카메라, 렌즈 3. 장비 2_기타 촬영장비 |
|
수업유형 | 비대면수업 | |
학습활동 |
(12)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기술활용 | (기술민감성) 신기술이 적용되었거나 새로운 기능이 탑재된 전자기기가 출시되는 경우 빠르게 사용해 본다. |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기술에 대한 간단한 기본원리를 파악한다. | ||
(기술습득력) 과제해결에 필요한 정보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 사용법을 숙지한다. | ||
(기술습득력) 기술적 혹은 기능적 문제가 발생한 경우 매뉴얼을 확인하는 등의 해결조치를 취한다. | ||
(기술활용력) 개인학습 및 팀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보조수단(검색도구, 일정관리도구, 정보공유도구 등)을 활용한다. | ||
(기술활용력) 과제 수행에 적합한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을 선택한다. | ||
(기술활용력) 새로운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을 자신의 영역에서 적용하고 활용하여 유용한 결과를 낼 수 있다. | ||
수업주제 | Post-Production 1 - 후반제작 1 | |
수업내용 |
후반작업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 편집의 개념 2. 편집 시스템 3. 편집의 기본 원리 |
|
수업유형 | 비대면수업 | |
학습활동 |
(13)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기술활용 | (기술활용력) 개인학습 및 팀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보조수단(검색도구, 일정관리도구, 정보공유도구 등)을 활용한다. |
(기술활용력) 과제 수행에 적합한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및 기기)을 선택한다. | ||
(기술활용력) 새로운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을 자신의 영역에서 적용하고 활용하여 유용한 결과를 낼 수 있다. | ||
수업주제 | 채널개설 | |
수업내용 |
유튜브 채널을 개설할 수 있다 |
|
수업유형 | 비대면수업 | |
학습활동 |
(14)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기술활용 | (기술활용력) 개인학습 및 팀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보조수단(검색도구, 일정관리도구, 정보공유도구 등)을 활용한다. |
(기술활용력) 과제 수행에 적합한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을 선택한다. | ||
(기술활용력) 새로운 정보 기술(IT관련 소프트웨어 및 기기)을 자신의 영역에서 적용하고 활용하여 유용한 결과를 낼 수 있다. | ||
수업주제 | 채널마케팅 | |
수업내용 |
수익화, 마케팅, 홍보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1. 채널홍보 Tip 2. 채널수익화 Tip 3. 수업정리 |
|
수업유형 | 비대면수업 | |
학습활동 |
(15) 주차 강의계획 | ||
---|---|---|
구분 | 하위역량/능력단위요소 | 행동지표/수행준건 |
핵심역량 | 창의적사고 | (호기심 및 도전의식) 새로운 문제 및 현상에 대해 의문을 갖고 끊임없이 질문을 제기한다. |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의 원인에 대해 탐구한다. | ||
(호기심 및 도전의식) 문제상황에서 새로운 이론이나 방법을 시행한다. | ||
(유연성) 문제의 해결방법에 다양하게 접근한다. | ||
(유연성) 문제상황에 대한 원인을 다각도로 접근하여 파악한다. | ||
(유연성) 자료, 데이터, 상황, 의견 등을 문제의 맥락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한다. | ||
수업주제 | 피칭 & 콜로키움 | |
수업내용 | 제작 콘텐츠 소개 & 발표 | |
수업유형 | 대면수업 | |
학습활동 | 기말평가 |